(사)웹툰협회

회원가입
웹툰소식

협회소식

조회 수 3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녕하세요~

먼저 여러분들이 웹툰협회의 성명서를 꼼꼼하게 읽어 보시고 관심을 가져주신 것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 동안 웹툰협회 집행부는 5월에 있을 웹툰페어 준비와 외부 활동들 때문에 여유가 없었고, 그래서 급하게 먼저 성명서를 올리게 되어 본의 아니게 여러분들의 충분한 이해를 사지 못하게 된 것 같습니다.

 

더 이상의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 간단한 설명을 올리겠습니다.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탓에 간단히 설명하긴 어렵지만, 웹툰협회는 여기저기 결탁되어 내 보내는 시위와 성명서 등을 보며 더 이상 진흥원 흔들기를 목도만 하고 있을 수 없기에 웹협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성명서를 내게 됐습니다. 이는 실추될 만화계를 위한 시급한 선택이었음을 말씀드립니다.

팩트는, 논란이 되는 진흥원 직원의 논문은 이화여대의 검증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진흥원 원장님도 섣불리 직원의 직위해제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모든 인사이동에는 행정적 절차가 있고, 현 상황에서 진흥원이 할 수 있는 최대치가 본부장 보직해제와 팀장으로의 직위전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 노조의 비상식적인 직위박탈 혹은 강등을 주장하는 모습은 기이하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새로운 진흥원 원장님은 취임한지 불과 석 달도 채 되지 않았고, 항간의 평가로 보아 본인의 새로운 커리어를 공정한 처신으로 시작하리라는 것은 어렵지 않게 짐작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진흥원의 결정은 직원의 비위가 범죄에 준하거나 심각한 비리가 없다고 판단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웹툰협회 성명서는 특정 직원을 감쌀 의도도, 이유도 없으나 저들의 신임 원장 흔들기의 명분이 특정 직원 인사 조치라 그 얼척 없는 명분의 실체를 비판하다 보니 마치 특정 직원을 감싸는 듯이 비칠 우려가 있는 것도 잘 압니다.

진흥원 문제의 핵심은 직원 한 명의 직위해제가 아닙니다. 이 사안을 앞세워 새로 취임한 원장을 공격하며 진흥원을 자신의 입맛대로 흔들려는 것에 있습니다. 진흥원의 진정한 해결책은 빨리 안정을 되찾고 직원들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는 풍토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명서 말미에 적었듯이 두 세 사람을 뺀 진흥원의 대부분 이사들은 새노조 그리고 그와 결탁하여 문제제기를 하는 단체들의 지나친 인사권 침해를 우려하며 진흥원을 빨리 안정기에 들게 하기 위한 결정으로 원장님의 결정을 존중하기로 한 것입니다.

이사회에서 넘어간 사항을 누구든 입맛대로 떠들며 바꾸려 한다면 이사회는 왜 존재해야 할까요?

돌이켜 보자면 새 원장님은 취임 후 바로 해당직원의 지위인 본부장 직을 없애고 모두 팀장 체재로 바꿔 인사이동을 단행 했습니다. 그리고 6개월 후에 철저하게 공정한 평가로 조직을 쇄신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으며 또한 혁신을 위한 과정, 그리고 인사위원회 계획. 경영혁신과 재설계를 위한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새노조와 기타 단체는 ‘비위’라는 단어를 강조하며 진행 중인 사안을 마치 의도적으로 은폐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비위’라는 프레임으로 진흥원 전체가 비도덕적인 집단으로 비춰지길 바라는 것은 아닐까요? 우려해 봅니다. 목소리를 높이는 쪽이 무조건 정의라고 판단 할 근거는 없습니다. 때로는 약속한 것을 지킬 때까지 기다리는 배려와 인내심이 더 좋은 결과를 낳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웹툰협회(3).png

 


  1. 웹툰협회 뉴스레터

  2. 웹툰작가 사인회 & 웹툰 토크 콘서트

  3. 이해경 작가님 책 출간 <커피 로맨스>

  4. 2019경기국제웹툰페어 개막식 & 웹툰협회 오프 모임에 초대합니다!!!

  5. 2019 경기국제 웹툰페어 참여작님입니다.

  6. 웹툰 주인공 만나러 가즈아!!!

  7. 2019 경기국제웹툰페어에 초대합니다!!

  8. [무료교육] 웹툰 작가에게 필요한 법률 Tip & Issue

  9. 안녕하세요 웹툰협회입니다.

  10. 2019 경기국제 웹툰페어가 개최!!

  11. [성명서]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변화와 혁신의 의지에 지지를 표한다

  12. 2019년 모든 행복을 담으세요!!!!

  13. [만화국정원]’오타쿠에 대한 오해’

  14. 신종철 제6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장 취임식

  15. [하성태의 사이드뷰] 유튜브 <만화대잔치> 인터뷰 속 만화가 이현세가 준 감흥

  16. (사)웹툰협회 가입안내 (참여회원 / 일반회원)

  17. 웹툰협회에서 알려드립니다.

  18. 웹툰협회 송년회스케치입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웹회소식

팟캐스트

웹툰&만화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